티스토리 뷰

반응형

 

잊지 말고 영유아 건강검진 꼭 챙겨요!

아직 어린아이들은 병균에도 취약하고 신체가 다 발달하기 전인 만큼 시기에 맞게 여러 가지 검진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강검진 3회를 포함해서 총 11회의 영유아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것이죠.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아이가 몇 개월 안되었을때에는 양육을 하는 부모 중에 한 명이 거의 케어를 하기 때문에 그 시기를 늦거나 잊는 일이 많지 않지만 71개월까지 받아야 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의 특성상 아이들이 자라서 어린이집에 가고 부모님들의 육아휴직이 끝난 후에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종종 잊고 지나가는 일도 생깁니다. 

 

 

오늘은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아이의 생년월일을 가지고 건강검진 시기를 확인하는 것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관련 내용 더보기

 

 

 

영유아 건강검진이란?

지난 12월 28일에 수정된 내용을 보면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에 대한 건강검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발달 이상이나 비만 등을 포함하여 청각 혹은 시각에 이상이 있는지 치아는 괜찮은지 까지 확인해 보는 건강검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하기 전에 건강검진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직장 가입자 및 세대주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으로 발송을 해준다고 합니다. 검진표를 받으시면 건강검진표를 작성하신 후에 전국의 건강검진 기관에서 검진을 받으시면 된다고 하네요.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영유아 건강검진은 치아 검진을 제외 하면 총 8회 차에 걸쳐서 받으셔야 하는데요. 그 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1차의 경우에는 생후 14일 에서 35일 사이에 실시되며, 2차는 생후 4개월부터 6개월 사이에 받으셔야 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4차, 6차, 8차에는 각각 구강검진까지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검진횟수는 총 11번이 됩니다. 보통은 건강검진 시에 같이 구강검진을 실시하기 때문에 병원에는 8번만 방문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에 포함되는 신체계측, 시력검사, 발달평가등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조회 하는 법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를 위에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아이가 24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1년에 두 번 정도씩 검진을 하게 되고 보통은 엄마가 아이를 돌보는 시기이기 때문에 크게 시기를 놓칠 염려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가 되어서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고 부모님이 바쁘시면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를 놓칠 수 있는데요. 아이의 건강검진 시기를 조회 하셔서 잊지 않도록 붙여두시고 관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의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를 확인하시려면 일단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주시면 되는데요.

 

www.nhis.or.kr/nhis/healthin/retrieveInfntExmdDtInq.do

 

 

들어가서 영유아 검진일자 조회라고 보이는 입력란에 아이의 출생년월일을 넣어줍니다. 저는 예를 들어서 2021년 1월 20일로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입력을 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로 1차부터 8차까지 검진 시작일과 검진 종료일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 문진표를 출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 편리하죠?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부모님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아이의 건강이 가장 중요한 것인 만큼 잊지 말고 시기에 맞게 건강검진을 받으시면 좋을듯합니다. 건강검진 비용은 본인부담금이 아예 없기 때문에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의료 복지는 정말 최고인 듯합니다. 

 

 

오늘은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와 기타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본인부담금이 없기때문에 무료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지정된 검진 시기를 놓치면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용이 그리 비싼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1만 원 에서 3만 원 사이의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꼭 시기에 맞게 검진을 받으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아이의 건강도 매우 중요하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