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0대 건강검진 필수검사항목

새해가 되면서 한살 더 먹고 건강에 대한 관심도 그 만큼 커 졌을텐데요, 부모님을 위한 건강검진 예약하실 때 60대 건강검진 필수검사항목을 꼭 체크하셔서 미리미리 건강의 신호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준비해 봤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60대 이상의 경우 2년에 한 번씩 국가지원으로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2년에 한 번씩을 반드시 종합병원에 방문하여 60대 건강검진 필수검사항목을 꼭 검사 받으시기를 권유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 복지는 본인의 출생연도와 해당 연도의 끝자리에 따라 제공되는 것이므로 예를들어, 본인이 1961년생이시라면 홀수년도에 1962년생이시면 짝수년도에 건강검진을 무상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60대가 꼭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 필수항목들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차례대로 알아 볼까요?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셔서 우편물을 받으시면, 지역내 건강검진 대상 병원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이 60대 건강검진 필수검사항목들을 검사할 수 있는 곳으로 예약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실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건강검진 기관찾기' 를 클릭하시면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건강in

 

 

건강검진 기관찾기에 본인의 거주지와 '암검진' 전체를 클릭하고 검색을 클릭하시면, 바로 아래 오른쪽 사진과 같이 지도와 함께 검진 가능한 병원이 보여집니다. 각 병원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시어 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60대 건강검진 검사필수항목

1. 암검진 (여성은 유방암/자궁 및 자궁경부암, 남성은 대장암)

40대 이후에는 집중적으로 검사해야 하는 항목들에 대표적인 질환이 암입니다. 유방암은 현재까지 수 많은 연구를 통해 그 위험과 치료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온 암 중 하나로,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발병은 전체의 5~ 10% 정도이며 90% 는 환경적 요인이기 때문에 누구나 건강검진을 통해 사전 진단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전적요인이 10% 라도 존재한다는 것은, 가족의 병력을 판단하여 그 진단 시기를 좀 더 빈번히 하는 것도 사전에 대비하는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대장암의 경우에는 암이 발병을 하여도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을 띄지 않는 악성 종양이기 때문에 60대 건강검진 필수검사항목에 들 만큼 그 진단이 중요합니다. 물론 다른 질병들도 그렇지만, 암은 완치가 가능한 질병 중 하나이며 진단 시기에 따라서 그 경중과 치료난이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에 정기적인 검진을 하셔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0대에는 꾸준히 암 검진을 받아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 유방암, 자궁암, 그리고 자궁경부암 검진을 반드시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60대 남성의 경우에는 대장암 검사가 60대 건강검진 필수검사항목입니다. 적어도 2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 사전에 큰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치매검사 (뇌MRI, CT,  경동맥초음파검사)

암 검사 다음으로 권장하는 60대 건강검진 필수검사항목은 바로 뇌 검사인데요, 치매성 질환이나 뇌 혈관계 질환에 대해 건강검진 시 검사가 권장됩니다.

 

 

치매는 비단 한가지의 이유로 기인한 질환이 아니며, 기억력 감퇴라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발현되지만 한가지의 질병으로 볼 수도 없는 복합적인 뇌손상에 기인해 발현하는 증상의 통칭입니다. 따라서 기억력에 큰 변화가 있거나 전에 비해 우울감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건강검진시 항목에 추가하여 검사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3. 관절염(골밀도 검사, 통풍, 류마티스 관절염 검사)

60대 건강검진 검사필수항목 세 번째는 관절염입니다. 관절염은 한가지 이상의 원인에 기인한 경우가 많아 진단이 필요하며, 대표적으로 발현하는 증상은 관절의 통증입니다.

 

 

왜냐하면, 관절염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염증에 기인한 질병이기 때문에 관절 내부에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침투한 균들로 인해 통증과 열감, 때로는 붓기를 동반한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관절염이 급성으로 나타난 경우 치료는 대부분 관절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나아지도록 약물로 유도하는 방법과, 만성이나 상태가 많이 악화된 경우에는 관절을 새로 심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60대 건강검진 필수검사항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연령을 차치하고 건강은 상시에 지켜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바쁘더라도 1~2년에 한 번은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제일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