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과후지도사 자격증이란?
방과후지도사 자격증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이 자격증은 국가에서 발급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은 아니고 민간기관에서 발급하고 관리하는 민간 자격증입니다. 학력 제한도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고등학교 졸업학력에 만 19세 이상이시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기관에서 발급을 하고 있어서 3, 2, 1급등으로 급수가 나뉘어진 기관도 있고 그냥 단일 자격증으로 운영되는 곳도 있습니다.
요즘은 주로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고 출석율 60% 이상에 온라인 시험 성적 60% 이상이면 자격증이 발급이 되는 곳들이 많습니다. 기관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보통 한 달 내외로 큰 무리 없이 취득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느 기관이든 딱히 취업율을 공개하거나 해당 자격증을 취득 시 취업을 적극적으로 연계해주는 곳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일단 자격증 발급 비용으로 장사를 하려고 하는 것이 주목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몇몇 기관은 수강료도 굉장히 낮거나 무료로 발급 비용만 받는 곳도 있을 정도입니다.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전망
일단 방과후 지도사로 일을 하고 싶으실 경우 민간 기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 하나만으로 취업은 어렵다고 보시는 게 현실적입니다. 채용공고를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방과후지도사 취업 공고는 특정 과목을 위주로 채용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주 전공 분야를 선택해야 하며 그 종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자신이 이전에 했던 직업이나 전공 등에서 경력을 이어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미술이나 악기, 서예 혹은 운동등이 일반적으로 채용을 하고 있으며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외에 해당 과목들에 대한 지도자격증과 경력을 가지고 있어야 취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어린이 코딩 교실이나 영어교실 등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목일수록 그 경쟁률도 치열하게 되고 경력이 없으면 쉽게 시작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취득이 워낙 쉬운 편이라 방과후지도사 자격증만 가지고는 취업이 어렵기에 국가 공인 자격증인 보육교사 자격증이 더 높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2006년에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이 시작되었고 그 때 이후로 학령인구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이미 활동하고 경력이 있는 방과후지도사들 조차도 과목이 폐강 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학령인구의 감소는 더 급격해 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전망 자체도 그리 밝은 직업은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과후지도사 연봉과 급여
방과후지도사 급여에 대해서는 현재 올라와 있는 채용공고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초등학교 대상의경우 대부분 학생당 25,000원 정도의 금액으로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몇 몇 학교들의 경우 학생 수에 관계없이 시간당 보수로 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도 25,000원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일주일에 3-4개 정도의 학교에서 일을 하시게 되면 생각보다는 많은 금액을 버실 수 있는데요
채용공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학교마다 운영방식도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시간을 맞추어 많은 강의를 하는 것이 생각처럼 쉬워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인원수 별로 보수를 받는 곳들을 서너군데 나가게 되면 일반적인 회사원 월급 정도는 벌수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영을 하는 방과후 교실의 종류에 따라 계약기간도 다른데요. 한 학기 정도로 기간을 정하는 곳들도 있고 3월부터 12월까지 계약을 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한 학교에서의 근무시간이 짧은편으로 퇴직금이나 건강보험등의 혜택이 없으니 이점도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방과후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전망과 취업현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을 좋아하시면서 자신의 특기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도전해봐도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하나의 장점으로 딱히 나이제한이 없다는 것도 퇴직자나 조기 퇴직을 하신 분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을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