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방분야는 안전관리 쪽으로 전문화된 분야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근 끊이지 않았던 여러 가지 사고들로 인해서 안전 특히 소방 관련 안전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그에 따라 여러 제도적인 변화가 생기면서 관련된 일자리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자격과 제도 측면에서 최근에 변화가 있었기에 어느 정도 관련 분야에 경험이 있는 분들이시라면 퇴직을 하신 이후에도 자격증을 취득해서 다시 재취업을 노려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소방안전관리자 1급 응시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란?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은 소방청 공인의 국가전문자격사 입니다. 2018년 까지는 1급, 2급 그리고 3급까지 있었으나 2018년에 특급까지 추가가 되어 현재는 4가지의 급이 존재하고 있죠. 소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자격증들이 있고 그중에서 안전관리 쪽으로 특화되어 있는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급수에 따라서 관리를 할 수 있는 건물들의 규모가 달라지고 초대형 건물의 경우에 특급을 가진 소방안전관리자들이 선임되어 관리를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슷한 자격증으로 경비지도사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건물 혹은 사업체의 경비원들과 관련 설비들을 관리하는 경비지도사처럼 소방안전관리자도 급수에 맞는 규모의 건물이나 시설물의 소방 관련 안전관리를 주된 업무로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 시험일정
소방안전관리자 1급 응시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시험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공개된 2023년 소방안전관리자 1급 시험 일정은 2월과 3월에 진행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올 해 시험이 한 번만 있는 것은 아니고 두 달 정도의 간격으로 시험 일정이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3월 이후의 시험은 3월 이후에 확인을 해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의 시험일정은 현재 접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서울과 수도권은 거의다 마감이 되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다음 일정의 시험 접수가 시작되면 확인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시험일정은 많은 편이긴 하지만, 서울과 수도권은 마감이 빠른 편이므로 다음 시험 접수 시작일을 잘 확인하셨다가 시험을 접수하셔야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 응시자격
소방안전관리자 1급 응시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학 혹은 고등학교에서 소방안전관리학과를 졸업한 후에 2년이상의 2급 혹은 3급 안전고나리 대상물의 소방안전관리자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혹은 관련 과목 12학점을 수료한 후 3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경우입니다. 또한 소방행정학과 소방안전공학분야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경우 그리고 5년 이상의 2급 안전물 관리 경력이 있는 경우이죠.
이렇게만 들으면 일반인들은 전혀 응시를 할 수 없는 것인가 생각이 들 수 있지만, 1급 강습교육을 수료 하시면 소방관리자 1급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의를 하자면 고졸이든 대졸이든 관계없이 1급 강습교육 40시간만 받으면 누구나 시험에는 응시를 하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 강습교육 정보
소방안전관리자 1급 강습교육은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주관하여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5일간 교육이 진행이 되고 마지막 날에 시험까지 치르게 되죠. 2023년 7월 이후로는 교육이 10일 80시간으로 늘어나고 교육수수료도 48만 원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나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시면 상반기에 교육을 들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2023년 2월 기준으로는 5일 40시간의 교육이 진행되고 교육 수수료는 20만원 입니다.
교육일정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대면 교육도 있고 실시간 온라인 교육도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의 경우 단순하게 녹화된 강의를 보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까지 세팅을 해서 출석을 체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교육 시간이 늘어나고 비용이 오르기전에 교육을 받으시려는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올해 상반기에는 접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소방안전관리자 1급 취업정보와 연봉
소방안전관리자 1급 자격을 취득 하게 되면 건물이나 시설물의 소방안전관리자로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부 포스팅에서 보면 시작연봉이 5천이라고 나오는 곳들도 있지만, 그런 곳들은 소방설비기사 등 소방과 관련된 자격증을 보유하면서 전기 관련 자격과 경력을 함께 보유한 사람이 소방안전관리를 대형 시설에서 하는 경우일 것으로 보이고요.
일반적인 중장년 분들이 도전하실 수 있는 건물들의 경우에는 대략적으로 연봉이 3천정도에서 시작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급과 2급의 응시자격이나 시험 난이도가 큰 차이가 없으므로 대부분은 1급을 준비하시니 1급이 있다고 해서 큰 메리트는 없을 것 같습니다.
취업을 할때에는 소방 관련 자격증이나 전기 혹은 안전관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은 시험도 여러 번 있고 응시자격도 누구에게나 있으므로 많은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다른 기사 혹은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건물이나 시설물의 소방안전관리 업무의 경우 젊은 세대들은 취업을 시도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곳에서부터 경력을 쌓아나가다가 더 큰 공장이나 업체로 옮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lastplace.tistory.com/62
https://lastplace.tistory.com/70
https://lastplace.tistory.com/68
오늘은 소방안전관리자 1급 응시자격과 관련된 여러 취업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일자리는 많은 편이고 건물이나 오피스텔 등의 관리 업무의 경우 젊은 세대와의 경쟁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현역에 계실 때 소방이나 전기관련 업무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소방안전관리자 1급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신다면 건물 안전관리 등의 직종으로 취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요. 전공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경력이나 학력 무관으로 올라온 곳들이 많이 있기에 자격증을 좀 더 준비한다면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